고창 고인돌 유적 [유네스코 세계유산]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수정일 : 2025.08.14
좋아요1 공유1

사진

태그

기본정보

고인돌은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무덤양식으로 우리나라에 3만여 기 이상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에서도 전남과 전북을 포함한 한반도 서남해안 지역에 밀집 분포하고 있다. 전북지역은 2003년 조사 기준으로 424개 군집에 2,632기가 분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고창군은 2023년 조사기준으로 전북 고인돌의 65% 이상인 1,748기의 고인돌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창 고인돌유적은 죽림리와 상갑리, 도산리 일대에 무리 지어 분포하고 2000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단일 구역으로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군집을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등 다양한 형식의 고인돌이 한 지역에 분포한다. 또한 고인돌 축조과정을 알 수 있는 채석장의 존재 등 동북아시아 고인돌 변천사를 규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등재 기준 제3항(독특하거나 아주 오래된 것)을 적용, 세계유산적 가치를 인정했다. 고창은 고인돌 박물관을 비롯하여 제1코스~제5코스 1.8㎞ (고창읍 죽림리, 아산면 상갑리 일대), 제6코스 1.7㎞ (고창읍 도산리 일대)를 탐방코스로 만들어 3천 년 전 다양한 고인돌의 모습 그대로 전승하여 오고 있다.

무장애 편의정보

지체장애

  • 주차여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주차 가능 대수 : 9대 주변 휠체어 이용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여유공간 있음. 안전 보행로까지의 거리 : 약 10m 경사로 없으나, 안전 보행로 진입 시 턱이 있음.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서 관광지 주출입구와의 거리 : 약 50m
  • 대중교통 정보지 주변까지 대중교통 이용 가능 : 고창군고인돌박물관 저상버스 없음.
  • 주 출입 접근로 휠체어 사용자가 손쉽게 관람 가능. 경사로 없음.

지도

고창 고인돌 유적 [유네스코 세계유산] 길안내

여행경험 나누기

0/500

인근 무장애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