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온천지구

충청남도 아산시 수정일 : 2025.08.14
좋아요0 공유0

사진

태그

기본정보

온양온천은 국내에서 기록상 가장 오래된 온천으로 백제시대, 신라시대를 거쳐 그 역사가 1,300여 년에 이른다고 한다. 실제 온천탕으로 기능을 수행해 온 것만도 약 600여 년이 된다는 곳이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을 비롯해 세조, 현종, 숙종, 명종, 영조, 정조 등 여러 임금들이 온궁을 짓고 휴양이나 병의 치료차 머물고 돌아간 기록과 유적들이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이 온천은 용출되는 온천수의 수온이 57℃ 내외로 고열온천이다. 온천수의 주요 성분은 마니타온을 함유한 라듐온천이며 약알카리성을 지닌 양질의 수질과 풍부한 수량이 자랑이다. 신경통, 관절염, 피부병, 위장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매우 크다고 알려져 있다. 온천수의 수질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온양관광호텔, 그랜드관광호텔, 온양프라자호텔, 인터파크호텔, 뉴코리아관광호텔 등의 5개 호텔과 120여 개소에 달하는 숙박시설과 온천탕들이 집중적으로 모여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온천지역으로 손꼽힌다.
온양온천지구에는 온천뿐만 아니라 온천 용출을 상서롭게 여겨 세조가 세운 ''신정비''와 장헌세자(사도세자)가 무예 연습하던 곳을 기리기 위해 세운 ''영괴대'' 등의 문화재가 있다.

무장애 편의정보

지체장애

  • 주차여부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있음_무장애 편의시설
    모든 구간에 보행안전통로가 설치되어 있음 경사로를 이용하여 접근 가능하나 길이가 설치기준에 미흡함
  • 출입통로 주출입구 무단차
  • 화장실 장애인 화장실 있음(대변기 활동공간이 기준에 못 미치고 소변기 손잡이가 없으나 이용에 불편은 없음)

지도

온양온천지구 길안내

여행경험 나누기

0/500

인근 무장애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