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문화관은 한강의 역사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추진 배경 및 기대효과를 전달하기 위해 2012년 4월 개관한 홍보관이다. 지금은 지역민과 외부 방문객들의 휴식처이자 문화예술과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매년 3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여주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이다. 여주에는 강천보, 한강보, 이포보 총 3개의 보에 모두 홍보관과 전망대가 있는데 강천보가 한강통합물관리센터 역할을 하여 강천보에 위치한 한강문화관이 여주보, 이포보 홍보관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여주를 상징하는 시새인 백로를 형상화한 독특한 외형이 인상적인 한강문화관은 총 3층 규모로 1층에는 안내데스크와 한강갤러리, 문화예술전시존, 영상문화체험존, 물길 여행, 꿈&시네마가 있고, 2층엔 전시관, 편의점, 사무실이 3층엔 전망공원, PH 전망대와 야외 공원이 있다. PH 꼭대기에 위치한 전망대는 아파트 10층 이상의 높이로 아름다운 강천보 전경을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