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사의 터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수정일 : 2025.08.14
좋아요0 공유0

사진

태그

기본정보

해가사 터인 임해정은 <삼국유사> 수로부인전에서 전하는 <해가>라는 설화를 토대로 복원된 곳이다. 문헌상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으나 삼척해수욕장의 북쪽 와우산 끝에 위치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원래의 위치는 현재 군사보호시설지구로 개발이 불가하여 주변경관이 수려한 인접지역인 증산동 해변에 조성되었다. 임해정 좌우로의 해변은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삼척시에서 바다를 끼고 있는 유일한 정자이다.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태수로 부임하는 도중, 임해정이라는 곳에서 점심을 먹고 있었는데 갑자기 바다의 용이 나타나 부인을 끌고 바다 속으로 들어가자 남편인 순정공이 마을 사람들을 동원해 막대로 언덕을 치며 해가라는 노래를 지어 부르니 용이 수로부인을 모시고 나타났다 한다.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과 해가사 기념비가 건립되어 있고 주변으로 수로부인공원과 주차장을 조성했다. 2006년 4월, 사랑의 여의주 드래곤볼을 설치했으며 사랑과 소원을 비는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또 동해의 일출 명소인 추암해수욕장을 가장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사진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무장애 편의정보

지체장애

  • 주차여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있음(증산해수욕장 주차장)_무장애 편의시설
    해가사의 터 주차장은 일반주차구역임
  • 주 출입 접근로 출입구까지 경사가 진 무단차 접근임
  • 화장실 장애인 전용 화장실 있음(증산해수욕장 주차장 화장실,이사부 사자공원 입구 화장실)

지도

해가사의 터 길안내

여행경험 나누기

0/500

인근 무장애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