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여행코스(당일 코스)
이순신공원(주차장, 화장실) → 점심식사 →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화장실, 휴게실, 스낵바, 엘리베이터) → 전혁림미술관(카페, 화장실) → 저녁식사 및 숙박
추천여행코스(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이순신공원(주차장, 화장실) → 점심식사 →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화장실, 휴게실, 스낵바, 엘리베이터) → 전혁림미술관(카페, 화장실) → 저녁식사 및 숙박
둘째날 : 박경리기념관(화장실) → 점심식사 → 산양관광일주도로 → 달아공원(화장실, 카페) → 귀가
*분류를 선택하여 편의시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류를 선택하여 편의시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장애 이동 동선에 따른 주의 안내 아이콘/아이콘 선택 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지도는 관광지 현장과 내부동선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영은 우리나라의 대표 미항이다. 한려수도해상공원 동쪽의 맑고 깨끗한 바다가 매혹한다. 볼거리도 많고 먹을거리도 많다. 바다 위에 점점이 떠 있는 유인도 41개와 무인도 110개가 절경을 연출한다. 육지와 한 몸을 이루는 미륵도에서 한산도, 소매물도, 장사도, 사량도 등 빼어난 섬들이 넘쳐난다. 통영대교와 충무교를 넘나들며 마주하는 섬과 바다만으로도 모자람이 없는 여행이다. 그 감흥은 통영 사람들의 가슴에 고스란하다.
그 가운데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는 통영 여행의 출발점으로 삼기에 적합하다. 출발이 아니어도 꼭 한 번은 들러볼 만한 명소다. 특히 험한 산행이나 체력을 요하는 여행이 어려운 이들에게는 통영을 한눈에 품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통영터미널 등지에서 시내버스가 오가니 대중교통 이용도 편하다. 도로변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하부정류장까지 80여 m 계단 데크를 걸어 오른다. 계단이 부담스럽다면 택시 이용도 고려할 만하다. 통영의 몇몇 여행지와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를 포함한 통영시티투어버스도 좋은 대안이다.
버스나 택시로 하부정류장에 도착하면 미륵산 8부 능선을 오가는 케이블카가 눈에 들어온다. 1대에 8명이 탑승 가능하며, 총 47대가 자동순환식으로 운행한다. 케이블카 선로만 1,975m에 이른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케이블카다. 그 선로 위 곤돌라에 몸을 싣는 순간 통영 여행의 백미를 실감할 수 있다. 창밖으로 보이는 통영의 전경은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서서히 고도를 높여 상부정류장에 가까워질 때 즈음에는 한려수도의 섬들을 아우른다. 통영의 사량도와 한산도는 물론 거제도까지 시원스럽게 열린다. 발아래로 겨울에도 짙은 미륵산의 초록이 아찔하다. 10분이 금세 지나간다.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는 통영을 찾는 여행자에게 인기가 높다. 사람이 많을 때는 대기시간이 길다. 주말에는 1~2시간을 기다리기 십상이다. 그나마 오후보다는 오전이 덜 붐비니 감안하는 게 좋다. 승차권을 사면 탑승권 상단에 탑승번호가 나오는데, 탑승 순서는 판매소 전광판에 표시된다. 시간당 최대 1,000명을 수송하니 대기시간을 감안해 인근에 자리한 전혁림미술관이나 통영국제음악당 등을 다녀와도 좋다. 둘 다 2km 이내에 있어 비교적 가깝다.
근래 들어 통영은 미항으로, 예술의 도시로 알려졌지만 그 이전에 역사의 도시다. 통영의 지명은 삼도수군통제영의 준말이다. 옛 지명의 하나인 충무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호에서 따왔다. 이순신 장군의 유적도 당연지사다. 삼도수군통제영, 세병관, 충렬사, 이순신공원, 제승당 등이 남아 있다. 그 가운데 여행의 맛을 즐기기에는 이순신공원이 괜찮다.
이순신 장군 동상 아래 한산대첩의 현장이 바라다보이는 해안이다. 예전에는 한산대첩기념공원으로 불렸다. 데크와 오솔길을 따라 느릿한 산책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중간 중간 의자에 앉아 바다를 바라보며 망중한을 즐겨도 좋다.
박경리기념관을 나와 산양관광일주도로를 달린다. 바다와 작은 항구를 끼고 달리는 길이다. 당포, 연명 등 눈길을 끄는 어촌들이 나란하다. 달아공원은 그 끝머리 달아항에 다다르기 전 고개에 자리한다. 산양관광일주도로 일대는 통영의 일몰을 감상하기에 좋은 장소다. 그 가운데 달아공원을 으뜸으로 꼽는다.
○ 문의
-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문의 : 055-649-3804 / http://cablecar.ttdc.kr/Kor/
- 통영시 관광안내 문의 : 055-650-4681 / http://tour.tongyeong.go.kr/main/
○ 관광지 정보
-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휠체어 진입로 있음. 상부정류장 전망대 엘리베이터 이용 가능. 예약 불가. 경로우대 2,000원 할인(왕복, 신분증 지참). 곤돌라 이동 속도 최고 6m/s(탑승 시에도 진행 유의)
○ 주변 음식점
- 미주뚝배기 : 해물뚝배기 / 통영시 통영해안로 203 / 055-642-0742
* 계단 올라 2층에 위치. 기본 2인분. 좌식 테이블 있음.
* 재료 소진 시 영업 종료.
○ 숙소
- 베니키아 엔쵸비호텔 : 통영시 동호로 56 / 055-642-6000
* 대중교통 예약 및 발권 업무, 세탁 서비스. 기본 객실 외 콘도형 숙소 있음.
글, 사진 : 박상준 (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15년 9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대중교통 정보
[버스] 통영종합버스터미널에서 나와 오른쪽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141, 181, 700번 한려수도케이블카하부역사 하차 후 나무 계단 이용 도보 이동.
○ 자가운전 정보
통영IC → 남해안대로 통영시 방향 → 미늘삼거리에서 시청 방향 좌회전 → 통영해안로 따라 약 1.1km 이동 → 통영공설운동장 앞 우회전 200m → 중앙오거리 좌회전 → 중앙로 따라 약 2.3km 이동 → 윤이상기념공원 끼고 우회전 180m 이동 → 도천사거리 충무교 방면 좌회전 → 충무교 지나 도남로 방향 좌회전 1.3km 이동 → 봉평오거리에서 도남관광지 방향 우회전 봉수로 450m 이동 → 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발개로 1.2km 이동 → 좌측에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