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이동 경로]
1일차 : 솔향수목원 – 2.7km 자동차 6분 – 주문진 물회(점심) – 3.4km 자동차 6분 – 연곡해변 캠핑장
2일차 : 경포해변 - 6.7km 자동차 20분 – 보헤미안 박이추커피
3일차 :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
푸른 동해바다와 솔향 가득한 숲, 그리고 깊은 커피 향이 함께하는 강릉은 누구나 편히 즐길 수 있는 열린 여행지다. 무장애 산책길을 따라 숲과 바다를 맘껏 거닐고, 옛 문학을 음미하며, 커피 한 잔으로 여행을 향기롭게 완성한다. 누구나 편안히 즐길 수 있는 열린 도시 강릉에서, 여행은 한층 더 즐겁고 깊어진다.
강릉의 울창한 산자락에 자리한 솔향수목원은 들어서는 순간 싱그러운 솔향이 코끝을 스친다. 78.5ha의 넓은 부지에 1,100여 종의 식물이 사계절을 물들인다. 가만히 걸음을 옮길 때마다 숲이 내뿜는 공기와 바람이 여행자의 몸과 마음을 감싼다.
입구에서 부터 하늘 높이 뻗은 금강소나무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나무의 제왕으로 불리는 금강소나무는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해 스트레스 해소와 심폐기능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자태가 아름다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나무다. 무료로 운영하는 숲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숲과 나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이곳의 진짜 매력은 ‘누구에게나 열린 숲길’에 있다. 주차장에서 곧장 이어지는 무장애 순환 산책로는 휠체어나 유아차도 부담 없이 오를 수 있을 만큼 완만하다. 졸졸 흐르는 계곡물과 시원한 솔바람이 여행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린다. 금강소나무가 만들어주는 울창한 그늘은 물론 배롱나무 쉼터와 다양한 꽃길이 이어져 여름의 더위마저 잊을 수 있다. 조명이 더해지는 야간 개장은 낮과 다른 풍경을 선사한다.
여행의 꽃은 언제나 ‘맛’이다. 주문진항 주변 식당가에 들어서면 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싱싱한 해산물이 여행자를 기다린다. 계절마다 달라지는 멍게, 해삼, 전복에 매콤달콤한 양념이 어우러진 물회는 그야말로 강릉 바다를 한 그릇에 담은 맛이다.
특히 사천항 주문진물회의 오징어 물회는 강릉을 대표하는 별미다. 쫄깃한 오징어회와 살얼음 육수를 한입 떠 넣는 순간, 시원함과 감칠맛이 동시에 퍼진다. 오징어가 잡히지 않는 철에는 ‘돈 주고도’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귀하다. 깊고 진한 국물맛을 자랑하는 우럭미역국도 인기 메뉴다.
휠체어 이용자도 접근할 수 있도록 입구와 내부가 단차 없이 넓게 설계돼 있고, 아기의자도 마련되어 있어서 가족 동반 여행자도 편안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식당 바로 옆에 무료 공영주차장에는 장애인 주차구역이 마련되어 있어서 주차 걱정을 덜어 준다.
숲의 고요를 뒤로하고 바다로 향하면 전혀 다른 풍경이 기다린다. 연곡해변은 강릉의 수많은 해변 중에서도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사랑받는 곳이다. 하얀 모래사장과 울창한 솔숲이 나란히 이어지며, 솔숲에 자리한 솔향기캠핑장은 바다를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캠핑 명소다. 텐트 문을 열자말자 쪽빛 바다가 눈 앞에 펼쳐지고, 파도 소리에 잠드는 호사는 도시에서는 좀처럼 누리기 어렵다.
캠핑장 시설은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어 초보 캠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사이트 간격이 넓어 여유롭고, 데크길과 경사로 덕분에 휠체어나 유아차도 자유롭게 오간다. 장애인 이용 가능 카라반와 데크사이트는 물론 화장실과 샤워실 등 무장애 시설도 잘 마련돼 있어서 무장애 캠핑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건 ‘무장애 해변(’25.7.16~8.17)’이다. 캠핑장 옆에 마련된 수상휠체어 체험존은 누구나 차별없이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 수상휠체어에 오르면 야자 매트길을 따라 모래사장도 편안하게 건넌다. 안전요원과 함께 파도 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진짜 강릉의 여름이 완성된다.
‘동해안의 얼굴’이라 불리는 경포해변은 강릉을 상징하는 풍경이다. 은빛 모래사장 윌로 파도가 끊임없이 부서지고, 드넓은 바다와 짙푸른 수평선은 사계절 내내 수많은 이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여름이면 피서객으로 활기를 띠고, 겨울이면 고요한 파도와 갈매기가 풍경을 채운다.
해변과 솔숲을 따라 길게 이어지는 무장애 데크길은 경포해변의 백미다. 휠체어나 유아차를 밀고 걷는 동안 파도 소리와 바닷바람이 함께 하며, 경포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되고, 어느새 일상의 무게가 가벼워진다.
바다만큼 매력적인 건 경포호다. 드넓은 호수를 따라 한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길이 나있다. 옛 시인들은 이곳을 ‘다섯개의 달’이 뜨는 호수라 노래했다. 하늘의 달, 호수에 비친 달, 바다에 뜬 달, 술잔 속의 달, 그리고 사랑하는 이의 눈동자에 담긴 달이다. 그만큼 경포호의 달빛 풍경은 여행자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
경포해변에는 무장애 관광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경포여행자센터 앞에는 장애인 주차구역에 넓게 마련돼 있으며, 센터 내부에는 휠체어 대여 서비스가 제공돼 보행이 어려운 방문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화장실 출입구에는 경사로가 설치돼 있어 접근이 용이하며, 내부 장애인 화장실은 공간이 넓고 손잡이, 비상벨 등 안전시설이 갖춰져 있어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이 설치돼 시각장애인도 주요 관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며, 바로 옆에는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소가 마련돼 있어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방문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강릉은 ‘커피의 도시’로 불린다. 그 시작을 만든 주인공 중 한 사람이 바로 박이추 선생이다.일본에서 바리스타로 활동하다 강릉에 정착한 그는 1980년대부터 원두 로스팅 문화를 국내에 알리며 강릉을 특별한 커피 도시로 이끌었다.
보헤미안 박이추커피는 커피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다. 오래된 로스터기와 세계 각국의 커피원두가 쌓인 공간을 지나면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카페로 자연스레 이어진다.
무엇보다 이곳의 매력은 직접 맛보는 커피다. 갓 볶아낸 원두의 향이 가득한 카페 안으로 들어서면 마음이 느긋해진다. 드립 커피 한 잔을 음미하는 순간, 초심자도 커피의 매력에 새삼 눈을 뜨게 된다. 다만, 2층 카페는 계단으로 돼 있어서, 동행자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강릉은 문학의 도시이기도 하다. 조선의 천재 남매 허균과 허난설헌은 강릉에서 태어나 새로운 문학의 시대를 열었다. 허균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 ‘홍길동전’을 통해 평등과 이상 사회를 꿈꿨고, 누이 허난설헌은 수백 편의 시를 남기며 한국 문학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은 이들의 삶과 작품을 담은 공간으로, 기념관에는 다양한 자료와 지록이 차분하게 전시돼 있다. 입구에 완만한 경사로가 갖춰져 있어서 휠체어나 유아차 이용자도 불편 없이 관람할 수 있다.
기념관 맞은 편 초당동 고택은 허난설헌 생가 터로 알려져 있다. 휠체어도 드나들 수 있는 대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서면, 고즈넉한 한옥의 기품과 함께 시인의 숨결이 아직 남아 있는 듯하다. 기념공원과 고택 주변의 솔숲과 정원은 단차 없는 길로 꾸며 놓아 산책하기에도 그만이다.
[관광지 무장애 정보]
* 주소: 강원 강릉시 구정면 수목원길 156
* 문의 및 안내: 033-660-2322 http://www.gn.go.kr/solhyang/
* 운영: 하절기(3월~10월) 09:00~18:00 야간 20:00~23: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야간 18:00~22:00, 매주 월요일 휴무
* 입장료: 무료* 주차료: 무료
* 무장애 편의정보
- 주출입구 단차 없음, 대부분 평지, 경사로 설치, 무장애 순환 산책로
- 강릉솔향수목원 제1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 5면
- 방문자쉼터 내 장애인 화장실
- 수유실 (방문자쉼터), 기저귀 교환대 (여자화장실 내)
- 휠체어 및 유아차 대여 (안내소)
-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기(안내소),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별도 문의)
* 주소: 강원 강릉시 연곡면 해안로 1282
* 문의 및 안내: 033-662-2900 https://camping.gtdc.or.kr/
* 운영: 입장 A,B,C,E 구역 14:00부터, D,G,H 구역 15:00부터, 퇴장 11:00까지 / 연중무휴
* 이용요금 : 캠핑장 18,000~, 카라반&글램핑 80,000~
* 무장애 편의정보
- 주출입구 단차 없음, 대부분 평지, 경사로 설치, 무장애 산책로
- 관리사무소 앞 장애인 주차구역 2면
- 관리사무소동 내 장애인 화장실, 샤워실 내 샤워의자 설치
- 휠체어 밎 유아차 대여 (관리사무소 인근 보관함)
-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 무장애 카라반 (D존) 1개, 경사로 설치 데크 사이트, 무장애해변 운영 (수상휠체어 체험, 야자매트 설치, 강릉무장애관광센터 누리집 확인)
* 주소: 강원 강릉시 강문동 산1
* 문의 및 안내: 033-640-4531
https://www.gn.go.kr/tour/prog/lod/Sights/S01/sub02_02_01/view.do?cid=434/
* 운영: 상시 개방
* 입장료: 무료 * 주차료 : 무료
* 무장애 편의정보
- 주출입구 단차 없음, 대부분 평지, 경사로 설치, 무장애 데크길
- 경포해변 공영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 5면 이상
- 경포해변 입구 장애인 화장실
- 영유아용 변기 (장애인 화장실 내)
-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기(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 옆), 휠체어 및 유아차 대여 (경포여행자센터)
* 주소: 강원 강릉시 난설헌로193번길 1-15
* 문의 및 안내: 033-640-4798 (https://www.gn.go.kr/tour/prog/lod/Sights/S02/sub02_03_01/view.do?cid=27/
* 운영: 09: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 입장료: 무료* 주차료: 무료
* 무장애 편의정보
- 주출입구 경사로 설치, 대부분 평지
-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 제1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 3면
- 기념공원 내 장애인 화장실
- 휠체어 및 유아차 대여 (기념관 앞 보관함)
-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 전통차체험관
▪주소 : 강원 강릉시 사천면 진리항구길 49
▪문의 : 0507-1387-4866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시간 : 09:00 ~ 20:30
▪메뉴 : 물회 시세, 우럭미역국 12,000원
▪주차: 인근 공영주차장 무료
▪무장애 편의시설
- 주출입구 완만한 경사, 자동문, 입식테이블
- 인근 공영주차장 장애인 주차구역 2면
- 장애인 화장실 없음
- 아기의자 5개
▪주소 : 강원 강릉시 사천면 해안로 1107
▪문의 : 033-642-6688 http://www.bohemian.coffee/default/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시간 : 09:00 ~ 18:00
▪메뉴 : 브루잉커피 6,000원~ , 상하이목장 아이스크림 5,000원, 초당두부베이글세트 11,000원
▪주차: 무료
▪무장애 편의시설
- 주출입구 완만한 경사, 자동문, 입식테이블 (2층 휠체어 접근불가)
- 건물 앞 장애인 주차구역 1면
- 장애인 화장실 없음
- 아기의자 2개 이상
※ 위 정보는 2025년 8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글&사진 : 유은영 (여행작가)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 강원특별자치도 광역이동지원센터(1577-2014)
* 이용요금: 관내요금 기본요금 4km 1,100원, 초과시 1km마다 100원 추가 (시내버스 요금 2배 초과 금지) / 관외요금 기본요금 4km 1,100원, 초과시 1km마다 100원 추가 (시외버스 요금 2배 초과 금지), 시설이용료(통행료, 주차료 등) 및 대기료(1시간 무료, 30분당 2,000원, 최대 3시간 대기가능) 이용자 추가 부담
* 이용지역: 관내, 강원특별자치도, 서울시, 경기도